센터장 인사말

고양시기업애로상담지원센터는 수도권 정비법 등 각종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의 각종 기업애로에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대응하기 위하여 고양시가 전국 최초로 민간위탁기관을 공모하여 (사)고양시기업경제인연합회를 선정하고 2015년 6월 첫 출범을 하게 되었습니다.

개혁이 필요한 곳은 기업에게는 존립을 다투어야하는 전쟁 같은 현장입니다.
활력소가 되기도 하고 때로는 독소가 되어 기업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살리지 못하고 주저앉는 사태를 경험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규제개혁이야말로 단번에 일시적으로 해결책이 모색되어지는 SOS팀을 구성하여 기업규제를 혁파하고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전반적인 경영환경개선을 위한 로드맵을 계획하였으나 지속적이고 체계적이며 효율을 극대화시키기에는 민간전문기관의 참여가 필요함을 인식하고 기업애로상담센터를 위탁하게 되었다고 봅니다.

중소기업의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민관이 투트랙(TWO-Track)방식으로 함께 접근하여 규제개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원센터는 지속적인 현장방문을 통하여 많은 개선 과제를 발굴하고 기업SOS팀은 과제에 대하여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타부서와 협의하고, 협조가 필요한 부분은 함께 해당 부서를 방문하여 신속하게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개선 내용의 이행 여부를 수시로 추적하고 점검하여 기업들에게는 개선 효과를 높여 주고, 개선 사례를 계속 발굴함으로써 고양시 SOS팀의 위상 제고에도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봅니다. 이렇게 민관이 함께 힘을 모아 정부와 지자체를 통하여 기업애로 해결에 노력한 결과 지금까지 1200여건이 넘는 기업규제 및 애로사항이 개선되었습니다. 이는 기업의 생산성을 제고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높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결과로 이어진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지원센터의 활동은 고양시 기업인들로부터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기업애로상담을 받은 기업들의 90%이상이 경영활동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지원센터는 2016년 산업자원통상부장관 표창, 경기도 도지사 표창, 2018년 중소기업 중앙회장 표창, 경기도 31개 시·군 중 ‘기업SOS대상’ 심사를 벌여 2017,2018 2회 연속 우수상 수상 등. 정부/지자체 기관으로부터 기업애로상담 성과에 대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지원센터는 앞으로도 기업경영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규제개혁과 자금, 마케팅, 기술개발, 판로, 무역, 노무 등 기업애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고양시 기업애로상담지원센터
센터장 김인배

QUICK
MENU